최종편집 : 2020.10.19 17:59    
전체
정치
  지역/행정
사회
문화
인물
농업/경제
교육
읍면소식
오피니언
탐방
[한지협 공동기사]
지역/행정
 전체
 지방자치
 충북도정
  가장많이본뉴스
진천군청 김성일
진천군, 지역
진천군 농산물유
충북혁신도시 국
진천군, 202
진천경찰서, 북
진천경찰서·진천
이월면, “절망
송기섭 군수,
진천상공회의소
진천중앙시장 ‘
[카메라초점]
김성우 군의회
“해피 추(秋)
우석대학교, ‘
진천교육지원청,
(주)ATS진천
경로당 개관 대
금구초, “쌍방
진천소방서, “
 
뉴스홈 >기사보기
진천군, 고용률 67.7% 3년 연속 충북 1위
코로나19 여파 연말 대비 1%p 감소, 4년간 취업자수 증가율 전국 4위
[2020-08-31 오후 5:53:00]
 
 
 

충북 진천군이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충격 속에서도 3년 연속 충북도내 고용률 1위를 차지하며 일자리 기반의 지역경제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지난 25일 발표한 지역별고용조사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기준 진천군의 고용률은 67.7%를 기록하며 도내 11개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높았다.

군의 고용률은 6개월 전(19년 하반기) 대비 약 1%p가 감소한 것으로, 코로나19 발생의 여파로 고용률이 크게는 4~5%p까지 하락한 지역이 속출하는 등 전국 대부분 지역의 고용률이 일제 하락한 가운데 군의 하락폭은 상대적으로 낮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지역별고용조사에서는 제조업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은 도시지역이 농림어업 비중이 높은 비도시지역 보다 고용률 하락이 두드러졌다.

이에 따라 당초 전체산업 중 제조업 비중이 전국 최상위권인 69.1%에 달하는 진천군은 급격한 고용률 하락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지만, 취업자수 감소가 소폭(400)에 그쳤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타지역보다 대기업 및 중견기업 비율이 높고 영세기업 비율이 낮은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서울을 제외한 9개 시도에서 6개월 간 취업자수가 321천명이 감소하는 등 전국적인 고용여건이 어려워지고 있는 것에 반해 진천군은 오히려 최근 4년간 취업자수 증가율 순위가 전국 6위에서 4위로 뛰어 올랐다.

특히 지역경제의 규모 및 지속가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제활동인구수는 900명이 증가한 52,700명에 달해, 충북도내에서 진천군을 제외한 10개 시군에서 경제활동인구가 총 1900명이 감소한 것과 대조를 이뤘다.

다만 코로나19 재확산 분위기로 인한 지속적인 기업실적 부진 예상과 고용유지 보조금 지급 기한이 이달 만료됨에 따라 향후 취업자수 감소 및 실업자 증가 등 고용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통계청 2분기 제조업 국내공급 동향에 따르면 전자제품, 자동차부품, 기계장비, 1차금속 등 국내공급 중간재의 출하가 4.6%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군의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 특성상 기업의 생산가동과 고용유지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고용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일자리 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내년도 청년일자리 예산이 20조원 규모로 편성되는 등 정부의 일자리예산 확장 기조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지역특화 일자리 사업 발굴에 적극 나설 계획이며 저소득층, 노인, 여성 등 취약계층을 위한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실직자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관내 타 기업에 재취업을 연계하는 일자리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군은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기업을 위주로 투자유치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우량기업 유치 시 투자보조금 및 기반시설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글로벌 경기 침체가 장기화 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우리 지역 고용시장 전망도 매우 어두운 상황이라며 취약 기업 및 근로자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적시성 있는 정책추진을 통해 일자리 중심의 지역경제 성장전략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천신문(jincheonnews@hanmail.ne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내용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영문 대소문자 구분)를 입력하세요!
        이름       비밀번호    
 
 
 

최근기사
진천군농기센터 홈페이지 정비 완료
진천군, ‘나만의 건강 트레이너’ 서
진천군, “코스코스 꽃밭에서 힐링하세
진천군, 아동·여성 안심지킴이집 운영
진천소방서, 제3회 불독국제영화제 사
생거진천전통시장, 매주 토요일 ‘사이
2020년 진천군농업인대학 수료식 개
진천署, 보이스피싱 예방한 보은 택시
진천군, 여성농어업인 바우처 가맹점
진천군, “잊지 말고 인플루엔자 예방
감동뉴스
서강석 한천초 교장, 학교발전기금 7
진천우체국, “소원편지로 이웃사랑 전
직원 부모께 감사의 선물 ‘눈길’
 
전체 :
어제 :
오늘 :
(우 27831) 충북 진천군 진천읍 중앙북1길 15, 4층 | Tel 043-534-2998 | Fax 043-534-2999
Copyright ⓒ 진천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incheon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