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9-17 15:22

  • 뉴스 > 농업/경제

진천군, 폭염 대비 농작물·가축 관리 철저 당부

적절한 수분공급, 방제 및 축사 온도 낮추기 등

기사입력 2021-07-16 15:30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0
진천군이 장마가 일찍 끝나고 충북 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되면서 고온으로 인한 피해와 농업인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고온이 지속되면 농작물은 일소피해 발생 등으로 생육부진을 야기해 수량감소, 양분 결핍, 품질 저하 등의 피해가 발생되고, 가축은 식욕저하, 발육부진, 질병 발생 등의 피해가 나타난다.

따라서 과수와 밭작물은 적절한 수분공급을 통해 토양이 너무 마르지 않도록 하고 생육이 부진하지 않게 적절한 영양공급으로 생리장해를 예방해야 하며, 공기가 잘 통하도록 잡초제거에 신경을 써야한다.

또한 해충 발생 시 피해가 나지 않도록 등록된 약제에 한해 적정량을 살포해 방제해 주는 것이 좋다.

시설작물은 토양 적정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관수하고, 시설 내 공기순환이 잘 되도록 환기팬을 설치하며, 외부에 차광망을 설치하거나 환기창을 열어 시설 내 온도 저하를 유도해야 한다.

축사의 경우 송풍팬을 가동, 지붕 물뿌리기, 차광막 설치 등으로 실내 온도를 낮추고, 고온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적정 사육두수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사료가 변질 될 위험이 커 공급에 유의하고 신선한 물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좋다.

농작업은 한낮의 시간대(12:00 ~ 17:00)를 피하고, 고령농업인과 만성질환자는 폭염 시 절대 작업을 하지 말아야 한다.

작업이 꼭 필요한 경우 그늘막 등을 설치하고 모자를 착용해 최대한 햇빛을 피해 작업하고 휴식시간은 짧게 자주 갖는 것이 좋다.

서정배 소장은 “폭염이 계속되면서 농작물과 가축 피해가 발생될 것이 예상되오니 철저한 관리를 통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진천신문 (jincheonnews@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